IMMIKOREA VISA

2023-12-14BY Immikorea

1. 예약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체류 기간 중에 접수가 불가한데 방법이 없나요?

  • F4비자와 거소증 통합신청시 주소지 관할 출입국에 제출해야 합니다. 관할 지역에 따라, 성수기 비수기냐에 따라 방문 예약 기간이 1달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행정사 대행을 이용하시면 예약 없이 바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도 발급 가능 여부는 행정사와 상의해보셔야 합니다. 신청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심사기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소증 심사기간 중에 출국하시면 취소가 됩니다.   

2. F4비자를 영사관에서 받았습니다. 거소증만 신청하면 빨리 발급이 되나요? 

  • 영사관에서 F4비자를 받고 한국에서 거소증만 신청하는 것과, 한국 출입국 사무소에 F4비자와 거소증을 통합 신청하는 것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힘들게 시간과 경비를 들여서 F4비자를 받아올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해외영사관에서 F4비자를 받아오시면 거소증 체류기간은 2년을 받게 되고, 한국에서 통합 신청하는 경우에는 3년을 부여받게 되니 한국에서 신청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3. 거소증만 신청 대행이 되나요?

F4비자를 영사관에서 받고 입국하신 분은 거소증 대행이 불가합니다. 단 과거 거소증 발급 기록이 있어서  출입국 사무소에 지문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거소증 대행이 가능합니다. 지문 기록 여부는 당행정사로 문의바랍니다.

4. 거소증을 받으면 6개월을 한국에 체류해야 하나요?

  • 단기간에 거소증을 받고 출국하셔도 됩니다. 의무 체류 기간은 없습니다. 

5. 거소증 받기 전에 출국이 가능한가요?

  • F4비자와 거소번호가 승인되어 전산에 입력되면 거소증 실물 카드를 받기 전이라도 출국이 가능합니다. 다만 승인 심사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는 한국에 체류해야 합니다. 승인에 소요되는 기간은 주소지 관할 출입국 사무소마다 다릅니다. 출국한 이후에 행정사가 거소증을 대신 받아서 전달해 드릴 수 있습니다. 거소증 실물 카드 없이도 한국 출입국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6. 취직, 이사, 인감증명서 발급 등으로 거소번호를 미리 알 수 있나요?

거소증이 승인된 후 거소신고사실증명서를 발급받으면 거소번호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거소신고사실증명서는 여권을 지참하고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예약은 필요없습니다. 취직, 이사, 인감증명서 발급 등의 업무에도 거소신고사실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단 은행업무나 핸드폰 개통은 실물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7. 국적상실신고가 안되어 있어요

  • 한국 출입국사무소 국적과나 구청에서 국적상실신고가 가능합니다. 국적상실 신고 후 국적상실처리가 완료(약2개월소요)되지 않아도 접수증만으로도 F4비자와 거소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미코리아 행정사에서는 최단기간에 국적상실신고를 접수하는 방법과 준비 서류도 같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8. 범죄경력증명서를 한국에서 발급 받을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시간에 쫓겨서 미처 해외범죄경력증명서와 아포스티유를 받지 못했다면 한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과 비용이 추가됩니다. 미국 FBI BACKGROUND CHECK의 경우 급행 3주 내외, 일반 5주 내외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용이 비싼 관계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미리 발급 받아서 받아오시길 권유 드립니다. 범죄경력증명서의 유효기간은 6개월입니다.
  • 미국 이외에 캐나다(RCMP), 호주(AFP), 영국(ACRO)등 기타 국가의 경우는 한국에서 발급시 시간과 경비가 너무 많이 소요되는 관계로 해외에서 받아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코리아 행정사는 FBI-CHECK 발급과 아포스티유 대행도 가능합니다.               

 9. 시민권 증서를 분실했는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 국적상실 신고가 완료된 상태라면 시민권증서를 분실했더라도 사유서를 제출하고 거소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적상실신고가 안되어 있는 경우라면 시민권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시민권 사본만 있는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지만 시민권 카드나 여권으로는 불가합니다.  

10. 주민등록이 말소된 상태인데 거소증 신청에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국적이 상실되어 주민등록이 말소되었더라도 기록은 남아있습니다. 해외 여권을 가지고 한국의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 가시면 폐쇄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등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1. 거주지가 지방인데 서울에서 거소증을 만들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서울 지역의 숙소 입증 서류만 있으면 거소증을 서울에서 만든 뒤에, 주민센터에서 주소 변경을 하면 됩니다. 주소 입증 서류는 숙소제공자의 신분증, 등기부등본, 임대차 계약서, 호텔 예약증, 숙소확인증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12. 거소증 주소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숙소를 제공해주는 사람의 신분증, 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숙소제공확인서등을 가지고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주소 변경은 아주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소변경 후 거소증 뒷면에 새주소 스티커를 붙이면 됩니다. 

13. 대행업무 내용은 무엇인가요?

거소증 업무는 단순해 보이지만 개인별 상황이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많은 경우는 짧은 체류 기간내 발급이고, 그 와중에 국내 및 해외여행 가시는 분, 한국 여권 부정 사용으로 인한 벌금, 범죄 경력으로 인한 불허 문제, 지문이 없는 분, 국적상실 미신고, 시민권증서 분실, 여권 변경, 자녀 국적 문제, 군미필 문제, 이름 변경 불일치, 생년월일 불일치, 거동 불편, 취업, 보험, 해외 입양자, 해외 이주자 한국인 입증 서류 부재, 최단시간내 국적회복 신청등등 

이미코리아 행정사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이 모든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립니다. 

하이코리아 예약
하이코리아 방문예약

거소증 신속 대행 문의 (Quick Email)

Privacy Preference Center

    Necessary

    Advertising

    Analytics

    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