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ikorea.com

2021-02-23BY Immikorea

 E-7 비자로 외국인 직원을 채용하려고 할 때 무조건 중앙부처의 고용추천서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닙니다. 대부분의 직용은 고용사유서를 잘써서 제출하면 됩니다. 

E-7비자 발급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포인트는 고용 추천서와 고용 활용 계획서 입니다. 고용 추천서를 필수 요건으로 하는 직종은 16개 직종에 불과합니다.(아래 참조) 

하지만 고용 추천서가 필수가 아닌 직종이라 하더라도 고용 추천서를 발급 받아서 비자 신청시 제출하면 비자 발급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고용 추천서를 발급 받지 않을 경우에는 고용 활용 계획서를 잘 작성해서 비자 신청시 제출하면 됩니다.

고용추천서 발급은 보통 2주가 소요되므로 긴급한 사유가 아니라면 고용추천서 발급 후 비자 신청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신청한다고 모두 발급이 되는 것은 아니며 고용활용 계획서 이상의 까다로운 서류 심사를 거칩니다. 

가장 빈도가 높고 대표적인 고용 추천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위임을 받은 코트라 사장 명의의 KOTRA 고용추천서(32개 직종에 해당)가 있으며 그 외에도 고용 목적에 맞게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등 고용하고자 하는 직종에 해당하는 중앙 주무 부처를 찾아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E-7비자 외에도 예술 및 연예활동, 호텔 및 유흥업, 체육등 운동관련 활동과 관련된 E-6비자의 경우에도 방송통신위원회나, 문화체육관광부등 소관 부처를 찾아서 고용추천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자격과 서류가 먼저 갖추어져야 합니다.  

생산관리자, 선박관리전문가, 여행업체관리자, 관광레저사업체관리자, 캐드원, 금융 및 보험전문가(학위없는 경력5년 이상자), 여행상품 개발자, 공연기획자, 기술경영전문가, 아나운서, 호텔접수사무원, 의료코디네이터, 관광통역안내원, 해삼양식기술자, 조선용접기능공, 항공기정비원

KOTRA 고용추천서

KOTRA 고용추천서는 8개 첨단 기술분야 IT, 기술경영, 나노, 디지털전자, 바이오, 수송 및 기계, 신소재,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 대해서 발급합니다. 

이 8개 첨단분야의 고용추천서를 받으면 일명 골드카드라는게 적용되는데 일반적인 E-7보다 다른 특혜가 주어집니다. 골드카드의 우대내용은 비자발급 상한기한을 최대 5년으로 해준다던지 (실제로는 고용계약기간으로 발급), 국내거주 3년후 영주비자 신청이 가능, 배우자 취업허용, 근무처 변경가능등이 있습니다.

 

KOTRA 고용추천서 발급 대상 직종

코트라 고용추천서 발급 직종

KOTRA 고용추천서 발급시 준비서류

KOTRA 고용추천서 발급 신청 화면

error: Content is protected !!